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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논문투고규정
제1조(투고 논문 종류) 학술지에 게재할 원고는 음악 교육 및 그 응용에 관련되는 것으로 음악 교육 발전에 기여하는 논문이어야 한다.

제2조(중복 투고 금지) 타 학술지에 투고하여 심사 중이거나 게재되었던 논문은 투고할 수 없으며, 게재논문의 내용에 대한 최종 책임은 저자가 진다.

제3조(투고논문저자의 자격) 논문 투고자 및 공동저자는 반드시 본회 회원이어야 한다. 단, 초청기고자는 예외로 한다.

제4조(발간횟수 및 접수기한) 학술지는 2010년 12월 제39집까지 연2회 발간, 2011년부터 연3회 발간, 2013년 연4회로 증회 발간하고 2013년 발간분부터는 제42권 1호, 2호, 3호, 4호라 명명한다. 따라서 2013년부터 시행되는 학술지 발행일자와 투고 마감일은 다음과 같다.

발행일 : 1호-2월 28일, 2호-5월 31일, 3호-8월 31일, 4호-11월 30일
투고마감일 : 1호-11월 30일, 2호-2월 28일, 3호-5월 31일, 4호-8월 31일
(학회지 발행의 상황(긴급 투고, 추가 모집 등)에 따라 투고 마감일을 연장하거나 단축할 수 있다.)

제5조(논문의 채택과 게재 결정) 논문의 채택여부와 게재순서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6조(투고 방법) 심사용 논문은 “한글” 워드 프로세스를 사용한다. A4용지 20쪽 내외로 작성하고, 논문파일과 투고신청서를 온라인 논문투고 홈페이지(kmes.jams.or.kr)에 접수한다. 투고 논문 심사료는 9만원이며 투고자는 이 때 본 학회에서 논문 모집 공고 시 지정한 계좌(우체국 101220-02-048775 예금주-권단은)로 납부해야 한다.

제7조 (투고논문 작성양식) 논문작성 작성 양식은 다음과 같다.
  1. 1.본문의 글씨체와 글자 크기는 신명조 10(장평 95, 자간 -5)으로 한다. 여백은 상/하 45.5, 좌/우 45, 머리말 12 꼬리말 10으로 하고 줄 간격은 160이며 편집용지는 A4로 설정한다.
  2. 2.요약은 본문의 내용을 함축한 간결한 형태로서 국문과 영문으로 각각 작성한다. 국문초록은 논문제목과 연구자명 아래에 두고, 글자크기는 8.5로 하며 길이는 8줄 이내로 작성하며, 3-4개 정도의 주제어를 초록 아래 기재한다. 영문초록은 참고문헌 뒤에 둔다.
  3. 3. 국문초록 아래에 표를 만들고 그 안에 논문 목차를 적는다. 각 장(章)에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에 따라 기술하며, 이때 Ⅰ은 글자 크기 14로, 1은 11.7로, 1)부터는 10.7로 한다. 본문은 문단 시작 시 3칸 들여쓰기 한다.
  4. Ⅰ, 1, 1), (1), ①
  5. 4.외국인명이 처음 나올 경우에만 괄호 안에 원어로 적고 이 후는 한글로 적는다. 원 자료(original source)를 번역한 용어나, 개념을 혼돈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괄호 안에 원어 또는 한자를 같이 적는다.
  6. 예1:미적 경험에 대한 듀이(J. Dewey)의 생각은 리머(B. Reimer)의 심미적 교육의 기초이다.
  7. 예2: 음악하기(doing music)
  8. 예3:이성과 감성이 균형을 이루는 전뇌(全腦, the whole brain) 계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9. 5.인용과 인용문헌 - 본문 중의 인용문헌은 본문의 하단에(각주) 기입하지 않고 본문 안에 두도록 한다. 인용방법은 저자, 연도, 페이지 순으로 괄호로 묶고, 문장이 끝나는 경우 마침표는 괄호 뒤에 둔다. 이때 괄호 앞에는 빈 칸을 두지 않는다. 본문에 같은 저자의 인용문이 반복되어 사용될 경우에도 같은 방법으로 표기한다. 외국 인명의 경우에는 성(姓, last name)만 표기한다. 본문 중에서 더 첨가할 내용이나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본문의 하단에 각주를 달도록 한다. 각주의 글자 크기는 8로 한다.

  10. 1) 인용 방법
  11. (1)인용된 페이지 표시는 한 페이지는 소문자 p. 로, 두 페이지 이상은 pp. 로 표기하며, p. 또는 pp. 와 페이지 번호 사이는 1칸 띄도록 한다.
  12. (2)저자의 이름이 본문의 일부로 표기된다면 출판 연도만 괄호 속에 인용하면 된다. 또는 본문 중에서 괄호 안에 저자명, 출판 연도순으로 표기될 수도 있다.
  13. (3)원 자료의 특정 부분을 인용하기 위해서는 본문의 적절한 부분에 반드시 인용출처의 해당 페이지 또는 장(章, chapter) 등을 명시하도록 한다.
  14. (4)본문의 내용이나 그림 등이 원(original) 자료가 아닌 2차(secondary) 자료에서 인용된 경우는 재인용임을 밝히도록 한다.
  15. 예: (Davies, 1978, p. 199에서 재인용)
  16. (5)같은 괄호 안에서 서로 다른 저자에 의한 연구가 인용되는 경우, 인용 출처는 세미콜론(;)으로 구분 후 한 칸 띄고, 국문 인명은 ‘가나다’순으로, 외국 인명은 ‘알파벳’순으로 한다.
  17. (6)원 자료의 내용을 그대로 옮겨오는 직접 인용의 경우, 짧은 내용을 직접 인용할 경우에는 이를 본문에 포함시켜 겹 따옴표로 표시한다. 긴 내용을 직접 인용할 경우에는 인용 부분을 새로운 줄에서 다시 시작하고,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3칸을 들여 쓰며 글자 크기는 8로 한다. 이때 겹 따옴표는 치지 않는다.
  18. 예1: 짧은 내용을 직접 인용할 경우,홍길동은(1995) 음악과 교육과정은 “교사 자신이 되어야 한다”(p. 12)고 하였다.
  19. 예2: 긴 내용을 직접 인용할 경우, 이후에 홍길동과 김선달은(1996) 감성지능의 정의에 있어 모호하게 여겨지는 부분을 보완하고 감정에 관한 사고 부분을 첨가하여 다음과 같이 감성지능의 정의를 수정하였다.
  20. 감성지능은 감정을 정확하게 지각, 평가, 표현하는 능력; 사고를 도울 수 있도록 감성에 접근하고/접근하거나 감정을 일으키는 능력; 정서와 정서적 지식을 이해하는 능력 그리고 정서적 지적 성장을 증진하기 위하여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을 포함한다(p. 116).

  21. 2) 저자 수에 따른 인용 방법
  22. (1)저자 1인의 단독 연구일 경우는 위의 1) 인용 방법의 예들을 참고하도록 한다.
  23. (2)저자 2인에 의한 단일 연구를 인용하는 경우, 항상 본문에 인용문이 사용될 때 마다 두 저자의 이름을 기입한다. 이 때 외국 인명은 ‘&’ 로 연결하며, 괄호 안으로 인용될 경우에 국문 인명은 쉼표로 인명을 분리한다.
  24. (3)3인 이상의 저자가 공동으로 수행한 단일 연구의 내용을 인용할 경우에는 모든 저자의 이름 대신 첫 번째 저자의 이름 다음에 국문 인명에는 ‘외’를 외국 인명에는 ‘et al.’을 표기 한다.
  25. (4)저자가 단체명일 경우에는 본문에서 처음으로 인용될 때에만 완전하게 기입하고, 두 번째 인용부터는 단체의 약자를 사용한다.
  26. 예: 본문에 첫 인용시---(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 [MENC], 1994), 두 번째 인용부터는 (MENC, 1994)로 사용할 수 있다.
  27. (5)동일한 성을 가진 외국 저자들의 저작물을 본문에서 인용하는 경우, 출판연도가 다르더라도 혼동을 피하기 위해 인용을 할 때마다 저자들 이름의 머리글자(initial)를 기입하도록 한다.
  28. 예1: (J. P. Miller, 1988) (R. Miller, 1993)
  29. 예2: J. P. 밀러와(1988) R. 밀러는(1993) 모두 교육에 있어.....
  30. (6)같은 저자에 의해 작성된 두 편 이상의 저작물들은 출판 연도순으로 배열한다.
  31. 예: 선행연구(홍길동, 1993; 1994; 1998)에서 보면....

  32. 6. 참고문헌참고문헌은 국문 자료, 외국 자료의 순으로 쓴다. 모든 외국 저자의 이름은 저자의 수와 관계없이 성을 먼저 쓰고, 이름은 머리글자(initial)로 대신한다. 저자수가 2인 이상인 경우 제2저자는 이름 머리글자, 성의 순으로 한다. 성과 이름 사이는 쉼표로 분리한다. 외국 도서명은 첫 단어의 처음만 대문자로 표기하도록 하며, 정기 간행물은 전치사를 제외한 각 단어의 처음을 대문자로 한다. 국문, 외국 문헌 모두 두 번째 줄부터는 첫 번째 줄보다 3칸 들여쓰기 한다.

  33. 1) 단행본단행본은 저자. (출판연도). 도서명. 출판지: 출판부. 순으로 기재하며, 이들 사이는 마침표로 구분하고 1칸씩 띄도록 한다(단, 국문저자 다음에는 마침표를 사용하지 않고 1칸 띄어쓰기만 한다). 이때 국문 도서명은 굵은 글씨체로 하고 외국 도서명은 이탤릭체로 표시한다.
  34. (1) 저자 1인에 의한 단행본
  35. 예1: 홍길동 (2010). 한국의 음악교육. 서울: 한국음악출판사.
  36. 예2:Elliott, D. J. (1995). Music matter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7. (2)저자가 2인 이상 5인 이하일 경우에는 저자를 모두 쓰며 국문 인명인 경우에는 인명 사이를 쉼표로, 외국 인명인 경우에는 마지막 저자 앞에 ‘&’ 로 표기한다.
  38. (3)저자가 6인 이상일 경우에는 국문 인명에는 첫 저자와 ‘외’를 쓰고 외국 인명에는 첫 저자와 ‘et al.’을 쓴다.
  39. (4)출판된 도서가 수정되어 다시 발간된 경우에는 이를 도서명 다음에 괄호 안으로 기입한다.
  40. 예1: 홍길동 외 (2009). 음악과 인생 (제2판). 서울: 음악사.
  41. 예2:Reimer, B. (1989). A philosophy of music education (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42. (5)저자가 직접 쓴 내용이 아니라 편집된 도서의 경우, 국문 도서는 ‘편’, 외국 도서는 편저자가 1인일 때는 ‘Ed.’, 2인 이상일 때는 ‘Eds.’로 표기한다.
  43. 예1: 김선달 (편) (1992). 음악교육을 말한다. 서울: 음악출판사.
  44. 예2:Deliege, I. & Sloboda, J. (Eds.) (1996). Musical beginning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45. (6)저자가 학회명, 혹은 기관명으로 되어있을 경우, 저자와 출판자가 동일하다면 출판자의 이름으로 국문에서는 ‘저자’, 영문에서는 ‘Author’ 라고 표기한다.
  46. 예1: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중․고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기준 (1955-1997). 서울: 저자.
  47. 예2: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 (1994). The school music program: A new vision. Reston, VA: Author.
  48. (7)동일 저자에 의한 단행본은 연도순으로 적으며, 저자는 반복 표기한다. 연도가 같을 시에는, 정기간행물의 (3)번의 예를 참고하도록 한다.
  49. (8) 저자나 편집자가 없는 단행본
  50. 예1*: 조선대백과사전 (1995-2001). 평양: 백과사전출판사.
  51. 예2:Merriam-Webster's collegiate dictionary (10th ed.)(1993). Springfield, MA: Merriam-Webster.
  52. * 예1.은 1년 이상 출판된 경우의 연도 표기 방법을 보여준다.
  53. (9)외국도서가 국문으로 번역된 단행본의 경우, 원저자. (번역 출판연도). 번역문 제목. 번역자. 출판지: 출판부. 순으로 적도록 한다.
  54. 예:Abc, D. E. (1999). 세계의 음악교육. 김선달 역. 서울: 한국대학교 출판부.
  55. (10)편집된 단행본이나 논문의 경우, 특정 장(章)이나 논문에 대한 참고문헌 작성은, 장/논문저자 (출판연도). 장/논문제목. 편집자, 도서명 (pp. ). 출판지: 출판부. 순으로 한다. 이들 사이는 마침표로 구분하고(편집자 다음은 쉼표), 1칸씩 띄도록 한다. 이때 장/논문제목에는 따옴표를 치지 않는다. 외국 도서의 경우, 편집자 앞에는 전치사 ‘In’을 붙인다.
  56. 예1:홍길동 (2010). 음악과 교육개혁. 김선달 (편), 음악교육: 다양성과 조화 (pp. 345-369). 대전: 음악과학사.
  57. 예2:Nierman, G. E., Zeichner, K. & Hobbel, N. (2002). Changing concepts of teacher education. In R. Colwell & C. Richardson (Eds.), The new handbook of research on music teaching and learning (pp. 818-839),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58. 2) 정기간행물
    (1)정기간행물은 저자. (출판연도). 연구제목. 간행물이름, 권(호), 페이지. 순으로 하며 구두점 다음은 1칸씩 띄도록 한다(단행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국문저자 다음에는 마침표를 사용하지 않고 1칸 띄어쓰기만 한다). 이 때 연구제목에는 따옴표를 달지 않으며 간행물 이름은 국문인 경우는 굵은 글씨체로, 외국어인 경우는 이탤릭체로 한다. 참고문헌에서는 p. 또는 pp. 는 쓰지 않고 페이지 번호만 단다.
    (2)출판 예정인 정기 간행물 논문은 국문인 경우에는 ‘근간’, 영문인 경우에는 ‘in press’라고만 쓰며, 연도나 권, 호수 등은 기입하지 않는다.
  59. 예 1. 홍길동 (근간). 초등학교 5학년 음악교수-학습모형. 음악교육연구.
  60. 예 2.Song, Y., Hong, J., Kim, S., & Lee, K. (in press). Differences in music..(생략).
    (3) 잡지(Magazine)에 실린 글
  61. 예1:Begley, S. (1996, February 19). Your child's brain. Newsweek, 55-62.

  62. 3) 석, 박사 학위 논문
  63. 예:홍길동 (2010). 고학년 초등생을 위한 국악감상지도. 석사학위논문, 한국대학교.

  64. 4)보고서를 참고문헌으로 사용할 경우 정기간행물 표기 방법에 준하되 괄호 안에 연번을 포함한 보고서명을 쓴다 (예: 연구보고 RRC 2002-14-3).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65. 예 2. 한국교육대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 (2007).
  66. 5) 인터넷 자료는 싸이트명과 검색일을 적는다.

  67. 6)이상의 내용을 참고로 논문 작성하되 여기에서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은 다른 자료를 인용하는 경우는 최신지침 APA(American Psychology Asssociation) 논문작성양식을 따르도록 한다.

  68. 7.표는 < >으로 상단 왼쪽 끝에, 그림과 악보는 [ ]으로 하단 가운데에 각각 일련의 번호를 붙이고 통계를 나타내는 표는 세로줄 없이 작성한다.

    제8조(투고논문의 분량) 본 학회지에 게재될 편집된 논문 20매(원고지 100매 이내)가 기본이며, 채택된 투고자는 인쇄쪽수에 따라 논문 게재료를 인쇄 완료 전까지 납부하여야 한다. 심사 통과 후 게재료: 20쪽 이하는 별쇄본 포함 20만원을 납부한다. 단 연구비 수혜 논문일 경우 30만원을 납부한다. 단 21쪽 이상의 논문은 쪽 당 1만원씩 추가로 납부한다.

    제9조(별쇄본) 게재된 논문은 별쇄 20부를 투고자에게 증정하며, 20부 이상의 별쇄를 원하는 경우에는 게재 통보 시 필요 부수를 신청하고 초교 완료 시까지 실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10조(무단목제 금지)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은 본 학회의 승인 없이 무단 복제할 수 없다.

    제11조(기타규정)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제12조(효력) 본 규정은 2013년 1월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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